조중동 세상이 과연 올까?(펌글) 정치, 경제

일단 조중동 조중동 그러는데..조선, 중앙, 동아의 여론 구성력이 생각보다 그리 높진 않다는거야        
최소한 TV방송과 대비한다면 더더욱 떨어진다고 봐야한다.
        
어차피 신문 가구구독률은 계속 하락중이고 앞으로도 내려가면 내려가지 올라갈 가능성은 0이다.        
현 시점에서도 여론 구성력은 MBC나 KBS가 훨씬 높다. 거기다 인터넷 포털의 능력도 무시할 수 없거든.

먼저 이번 법안 통과로 조중동이 손댈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이다        
그러나 종합편성채널은 전례가 없는 사업이야        
케이블 방송에서 9시에 뉴스하고 10시에 드라마하고 11시에는 버라이어티를 하는 경우는 아직 없다....    
    

그리고 보도전문채널 역시 마찬가지다. 10년간 일궈낸  YTN도 아직 공신력이나 여론 구성력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한겨레보다도 훨 떨어지는 걸.        

그렇다면 조중동이 지금 당장 보도전문채널을 만든다면? 아무리 조중동의 기존 고급인력이 있네마네해도 그건 신문제작능력이지 방송제작능력이 아냐 앵커 및 기자 등 방송에서 잔뼈가 굵은 인력은 별로 없겠지.    
    

돈으로 긁어모은다고 해도 한국의 좁은 방송시장에서 삼사가 동시에 몇이나 긁어모을까?        

다시 종합편성채널로 돌아가서 이 역시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케이블 시청률은 3%도 초대박인데, 그마저도 아직 시청률 계측도 제대로 안되는 판에 광고단가가 공중파와 같을 수도 없고 케이블 수준으로 만드는 작품은 딱 수준이 정해져있거든        

조중동만세 보수만세 한나라만세 급의 열혈시청자가 아니라면  굳이 조중동 종합편성채널을 애청할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이 신규지상파채널을 구성할 가능성은?        
이건 더더욱 낮다고 생각해 공중파 채널 하나 만들려면 돈이 한두푼 드는 것도 아니고 돈도 안됨        

그리고 SBS뉴스도 공신력에서 엠비시 케비에스에 훨씬 뒤쥐는데 신규 지상파 방송사가 보도에서 힘을 얻는 건 한두해가 걸리는 일이 아님.        

개국한지 20년 된 SBS도 그런데 그 사이 정치지형이 어찌될지 모르는데 여론 구성을 위해 10년간이나 기다릴까?        

내가 보기엔 조중동이 방송국 차려서 대박을 친다면 그 최대치는 폭스뉴스같은 거라고 생각함.


그러나 그것도 돈줄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한 거고.. 폭스 네트워크에서 오락물로 대박을 치고 그 번 돈으로 폭스 뉴스를 하는 거지..


조중동이 그만큼의 돈줄을 만들만큼 오락채널이나 종합채널에서 대박 작품을 쏟아낼지는 의문임.  


 출처 : 디씨인 사이드 

        

덧글

  • ㅇㅇ 2010/08/18 16:54 # 삭제 답글

    저도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tvn이 초반이 보여줬던 tvngels 같은 프로그램이 다시 등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초기에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시선을 끌 수 밖에 없죠.
    중앙일보 산하의 Q채널에서 치터스를 방영했던 것 처럼요.
  • 킹오파 2010/08/18 17:00 #

    넵... 조중동이 꿈은 높은데 현실은 그저.... 시궁창이 답이죠.
    폭스 뉴스 영향력 근처에도 못 갈게 뻔함.
  • ArchDuke 2010/08/18 18:52 # 답글

    그냥; 돈벌자고 하는거 같아요. mbc라든지 지상파 측에서는 그놈들이 지상파 진출하면 자기들 광고 단가 낮아질 것도 같고.........최악의 경우에는 sbs와 스포츠 중개권 뺏어먹기 본격쟁탈전이라...
    게다가 그거보고 사람들이 선동 당할것 같지도 않고.....
  • 킹오파 2010/08/18 18:56 #

    어차피 신문 시장 망해가고 있으니 방송에 진출하는데 방송이 말처럼 쉬운게 아니고... 처음엔 케이블이 정석이죠. 종편을 할 능력이 있는건 둘째치고 종편 따봤자 방송 경험 없어 좆망..ㅋ
  • 낙관비관 2010/08/23 13:06 # 삭제 답글

    조중동은 CJ랑 손을 못 잡으면 돈이 없어서 무리일 겁니다.
    아예 외국 자본을 프로그램 제작 자금용으로 끌어들이되 편집권만 조중동 사주가 잡는 먹튀짓을 하지 않으면 제작비가 없어서 쇼킹한 짓도 못하겠죠?

    조중동 종편은 결국 뉴스 편집권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다 재벌에 팔아야 그나마 유지가 가능할 겁니다.

    아니 수신료 인상을 해서 인상된 수신료만큼 광고를 더 받아와야 런칭이라도 할 수 있는 채널이죠.
  • 낙관비관 2010/08/23 13:27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중앙일보가 종편을 따 봐야 한국영화 스포일러 하는 신문이 종편을 만드는데 영화 컨텐츠가 제대로 확보되겠습니까? ㄲㄲㄲ
  • 낙관비관 2010/08/23 14:13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TV수신료도 사실상 세금인데, 수신료 인상을 묻기 위해 기타 방송사들을 회유하지 않는 한 준조세를 올려가면서 종편을 하는 것에 대한 여론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기타 방송사들도 수신료 인상으로 인한 이득을 보겠지만 그 책임을 매일매일 종편 견제 목적으로 종편에 지울 텐데, 종편 하는 신문은 독이 든 성배를 마시는 거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