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은 다른 나라들도 수도권, 대도시 같은 지역에서 다 개최한다. 정치, 경제


인터넷에서 퍼온 F1 경기장 리스트 짤방

 바레인, 샤키르
F1 시작년도 2004년  1주 길이 : 6.299km
코너 개수/방향 : 23턴/정회전.
특징 : 국가적 프로젝트로 완공된 바레인 서킷은 2006년부터 F1 개막전 역할을 호주 그랑프리로부터 물려받았다

2 호주, 멜버른
F1 시작년도 : 1996년 
1주 길이 : 5.303km
코너 개수/방향 : 9턴/정회전
특징 : 알버트파크 호수 주변도로와 주차장 부지를 이용하는 스트리트 서킷. 코스가 좁은 데다 속도가 높아 사고가 많이 난다

3 말레이시아, 세팡
F1 시작년도 : 1999년  1주 길이 : 5.303km
코너 개수/방향 : 9턴/정회전
특징 : 동남아 모터스포츠의 메카. 신생 로터스팀의 근거지이기도 하다. 적도에 가까워 무덥기로 유명하다

4 중국, 상하이
F1 시작년도 : 2004년  1주 길이 : 5.451km
코너 개수/방향 : 16턴/정회전
특징 : 중국 정부 주도로 4억5,000만달러를 투입해 만든 최신설비를 자랑한다. 코스 레이아웃은 상하이(上海)의 ‘上’자를 본떠 헤르만 틸케가 디자인했다

5 스페인, 바르셀로나
F1 시작년도 : 1991년  1주 길이 : 4.655km  코너 개수/방향 : 16턴/정회전
특징 : 스페인 그랑프리는 91년부터 헤레즈에서 카탈루냐로 장소를 바꾸었다. 밸런스 좋은 레이아웃과 안정된 날씨 때문에 F1 테스트 코스로도 애용된다

6 모나코, 몬테카를로
F1 시작년도 : 1929년(그랑프리 시대), 1950년(F1)
1주 길이 : 3.340km  코너 개수/방향 : 18턴/정회전
특징 :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F1 최고 인기 서킷. 시가지 도로를 막아 만든 코스는 터널과 급경사 등 다채로움과 함께 좁고 구불거려 추월이 힘들다. 예선 1위의 우승 확률이 매우 높다

7 터키, 이스탄불
F1 시작년도 : 2005년  1주 길이 : 5.338km 
코너 개수/방향 : 14턴/역회전
특징 : F1 운영권자인 버니 에클스턴이 소유하고 있으며 현대 F1에서 드문 반시계방향 레이아웃이다

8 스페인, 발렌시아
F1 시작년도 : 2008년
1주 길이 : 5.419km  코너 개수/방향 : 25턴/정회전
특징 : 항구도시 발렌시아의 도로를 막아 만든 스트리트 서킷. 유럽 그랑프리 개최지로 2008년부터 사용되어왔다

9 캐나다, 몬트리올
F1 시작년도 : 1978년 1주 길이 : 4.361km 
코너 개수/방향 : 13턴/정회전
특징 : 요절한 천재 드라이버 질 빌르너브(자크 빌르너브의 아버지)의 이름을 땄다. 직선로가 길어 속도가 빠르고 급제동 구간이 많아 브레이킹이 어렵기로 소문 나 있다

10 영국, 실버스톤
F1 시작년도 : 1950년
1주 길이 : 5.901km 
코너 개수/방향 : 13턴/정회전
특징 : 공군 비행장을 개조해 만든 유서 깊은 서킷. 최근 새단장을 통해 최신설비로 거듭났다

11 독일, 호켄하임
F1 시작년도 : 1977년
1주 길이 : 4.574km  코너 개수/방향 : 13턴/정회전
특징 : 2000년대 초 헤르만 틸케 설계로 재정비되면서 예전 숲속 구간이 사라지고 6.8km의 길이가 4.574km로 줄어들었다

12 헝가리, 부다페스트
F1 시작년도 : 1986년  1주 길이 : 4.384km  코너 개수/방향 : 16턴/정회전
특징 : 동구권 국가 최초로 1986년 F1을 개최. 급코너가 많아 평균속도가 모나코 다음으로 느리다

13 벨기에, 스파
F1 시작년도 : 1925년(그랑프리 시대), 1950년(F1)
1주 길이 : 7.004km  코너 개수/방향 : 21턴/정회전
특징 : 1925년 그랑프리를 시작한 유서 깊은 서킷. 원래 14km가 넘었지만 1979년부터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14 몬자, 이태리
F1 시작년도 : 1922년(그랑프리 시대), 1950년(F1)
1주 길이 : 5.793km  코너 개수/방향 : 10턴/정회전
특징 : 페라리 F1 팬인 ‘티포시’들의 성지. 코너가 10개에 불과한 대표적인 고속코스로, V10 엔진 시대에는 시속 370km 이상도 가능했다

15 싱가포르
F1 시작년도 : 2008년
1주 길이 : 5.073km 
코너 개수/방향 : 23턴/역회전
특징 : F1 역사상 최초의 야간경기가 2008년 싱가포르 중심가 시가지 도로에서 열렸다. 밤에 열리기 때문에 전광판 형식의 전자깃발이 사용된다

16 일본, 스즈카
F1 시작년도 : 1987년 1주 길이 : 5.807km 
코너 개수/방향 : 17턴/정회전
특징 : 1960년대 혼다가 건설한 일본 모터스포츠의 성지. 2007, 2008년 후지 스피드웨이(토요타)에 일본 그랑프리 개최장소를 내주었지만 다시 되찾아왔다

17 대한민국, 영암
F1 시작년도 : 2010년  1주 길이 : 5.621km 
코너 개수/방향 : 17턴/역회전
특징 : 전남 영암에 건설되는 국내 첫 국제규격 서킷. 3.045km의 상설 트랙에 주변 도로를 연결해 두 가지 레이아웃으로 활용한다. 1.2km의 직선로에서 벌어질 스피드 배틀이 매력이다

18 브라질, 상파울로
F1 시작년도 : 1972년  1주 길이 : 4.309km 
코너 개수/방향 : 15턴/역회전
특징 : 인테라고스(호수 사이라는 뜻)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하다. 현재 남미 유일의 F1 그랑프리인 브라질 그랑프리가 열린다

19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F1 시작년도 : 2009년  1주 길이 : 5.554km 
코너 개수/방향 : 21턴/역회전
특징 : 요트 선착장과 해변을 끼고 도는 아름다운 해변코스. 아랍에미리트 대규모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되었다 CL

http://www.carlife.net/bbs/board.php?bo_table=motorsports&wr_id=1935&sca=%B8%F0%C5%CD%BD%BA%C6%F7%C3%F7+%BF%AA%BB%E7


멜버른, 쿠알라룸프르, 상하이, 카탈루냐, 모나코, 이스탄불, 몬트리올, 발렌시아, 부다페스트

싱가폴, 상파울루, 아부다비..

 

거의 다수가 굳이 어느나라인지 말하지않아도 알만한 도시.. 각 나라를 대표하는 도시 급이라는거 모르는 사람 없겠고.. (한국으로 따지면 서울, 인천, 부산 정도) 인도의 델리는 별 표시인거 봐서 올해는 못하거나 무슨 사정이 있나 보네. 카라이프에도 개최 리스트에 인도는 없고..

갠적으로 F1 개최에는 반대지만(현재 울 나라는 모터 스포츠 기반이 매우 빈약하기에...수도권이어도 적자가 뻔함..) 정 한다고 하면 수도권 안산, 김포 같은 곳에서 유치했어야 정상임..

영암같은 곳에서 개최하는 건 개그하는 거지. 안습이고.. 적자가 더 쌓일텐데... 딴 나라들은 교통, 소음 문제 없는거 아니고...

누구 말마따나 여기 영암이 지금 하는 짓 보고 가장 기뻐하는 건 오세훈, 김문수일껄?

"거봐... 지방에 투자하는것보다 수도권이 나아.. 당장 수도권에 투자를..." 이런말 할게 안봐도 비디오.

그리고 영암 개최가 욕 먹는거 당연한거 아냐? 정부가 하지 말라고 할때는 지 돈으로 하겠다고 해놓고는 이제와서 예산 없다 징징 대서 정부에게 예산 타내고... 욕 먹어야 하는거 맞잖아.. 어떤 지자체든 그딴 식으로 행동하면 욕 쳐 먹는건 당연하지.

정부가 전남이 자체적으로 하겠다고 해놓고 지원을 한 선례가 있으니 여타 타 지자체들도 지 힘으로 무슨 뭐뭐 하겠다고 하다가 예산 부족하면 정부보고 달라고 지럴 할 거다. 그럼 무슨 명분으로 거절한다는 거냐. 거절도 쉽지 않지. 결국 정부와 전남 모두 병쉰짓 한거지. 

이것도 매한가지거든? 이건 예산 낭비 아니고 모냐? 당연히 F1에는 별 관심 없어도 예산... 즉 세금 내는 일반 시민 입장에서는 당연히 신경 쓸수 밖에 없잖아?  4대강 문제도 예산 문제로 논란이 심한데 이것도 매한가지지..

그래도 울 나라에서 개최하니 f1 경기장에 가는 F1 좋아하는 사람들이야 울 나라 개최가 좋겠지. 근데 일반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관심도 없는거에 왜 세금 낭비해야 한다는 거냐? 울 나라에 F1 좋아하는 사람보다 관심없는 사람이 천배는 더 많을꺼다!!!

그리고 일부 국민들이 성공개최한걸 배아파한다고 뭔 소리냐? 

이왕 한국에서 개최했는데 정신 제대로 박힌 국민들치고 그거 실패하길 바라는 인간이 어디있냐?

나라망신 안시키려면 일단 시작했음 당연히 제대로 하길 바라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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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gg 2010/10/25 12:08 # 삭제 답글

    이왕 한국에서 개최했는데 정신 제대로 박힌 국민들치고 그거 실패하길 바라는 인간이 어디있냐?

    명박이가 하는 G20은 실패하기 바라는 사람들 많을걸요. 그들은 명박이가 실패하기만을 기대하니깐 ㅋㅋ
  • 다니다니아니 2010/10/25 12:19 #

    G20 실패는 국가적 실패랑 마찬가지인데 그런걸 원하는 사람들이 어디있겠습니까. 그리고 F1 이야기에 다른 이야기로 논점 바꾸지 말아주세요;;
  • 다니님 보세요 2010/10/25 12:23 # 삭제

    http://carucaru.egloos.com/1802706

    여기 원하는 사람 많은데요 ㅋㅋ
    여기 사람은 한국 사람이 아니라 정보전사들입니까? ㅋㅋㅋ

    그리고 이렇게 나오는데 어떻게 f1과 g20을 연계 안시키죠? 푸핫
  • Kana 2010/10/25 12:23 #

    꼭 요런 병신들이 있지..
    집 주인은 글 잘 써놨더니 상관없는거 덥썩 써놓아서 논점흐리는 인간 에혀
  • ㅇㅇ 2010/10/25 17:50 # 삭제

    그럼 같은 나라고 뭐고 영암F1 망하길 바라는 인간들도 많을걸요?

    전라도는 다른나라 같다던가 독립해 나가라던가 등등은 이글루스에 실제 올라온 글들이고 전라도 깔건수만 건질 수 있다면 지나가던 동네 똥깨한테도 무릎꿇고 절 할 놈들이 벨리에 널렸구만 -_-
  • 백범 2010/11/20 17:22 #

    향우족들... ㅋ
  • ㅋㅋㅋ 2010/10/25 12:21 # 삭제 답글

    님이 전라도 안살면 님 세금 안들어가요.
  • ㅇ,ㅇ 2010/10/25 12:46 # 삭제

    중앙정부에 손벌릴때는 언제고ㅋㅋㅋㅋ전라도가 한국 세금 전체 다내냐?ㅋㅋㅋㅋ
  • ㅋㅋㅋ 2010/10/25 13:12 # 삭제

    그 중앙정부 지원이 안 떨어졌다니까 무슨소리야?
  • ㅇ,ㅇ 2010/10/25 13:18 # 삭제

    http://wjm1981.egloos.com/5376499

    지원이 안 떨어지긴ㅋㅋㅋㅋ
    그리고 지방에서 달라는대로 전부 주는게 이세상에 어디있어ㅋㅋㅋ
  • 유나네꼬 2010/10/25 12:29 # 답글

    이왕 한국에서 개최했는데 정신 제대로 박힌 국민들치고 그거 실패하길 바라는 인간이 어디있냐?
    -> 이런사람 당장 뱅리만 들어가도 좀 많이 보입니다...[..]
  • 됴취네뷔 2010/10/25 12:32 #

    "정신 제데로 박힌"이잖아요...[…]
  • 유나네꼬 2010/10/25 12:34 #

    Aㅏ.......... lililiorz
  • ㅇ,ㅇ 2010/10/25 12:41 # 삭제

  • 백범 2010/11/20 17:23 #

    그 소스에서 라디언들은 좀 빼야 될듯... ㅋ
  • 으음 2010/10/25 12:44 # 삭제 답글

    윗분 말대로 독일 일본 벨기에 이탈리아 영국의 경우는 도저히 그 나라의 대표도시급이라곤 하기 어렵겠네요. 오히려 촌에 가깝지.;;

    그리고 중국(국가내 유일한 개방도시), 모나코(도시국가. 바티칸 다음의 세계최소국.), 싱가포르(역시 도시국가)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아예 없죠.;;

    거의 대다수가 대표도시급이라는 명제는 그다지 신빙성이 없는 듯...
  • ㅇ,ㅇ 2010/10/25 12:50 # 삭제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 대도시에서 연거면 대도시에서 연게 아닌게된다?ㅋㅋㅋㅋㅋ 대도시 하는게 문제라면 그런 나라들은 하지를 말아야지 ㅋㅋㅋㅋㅋ쉴드 쳐줄걸 치세요
  • dhunter 2010/10/25 12:53 # 삭제

    실드 한번 쳐봅시다.
    상해 서킷 구글어스나 보고 옵니다.

    한국? 창원 F3 도심서킷 좆망은 물론이거니와 서산 파워텍에서 드라이빙 스쿨만 해도 소음민원이 들어오는 나라에 수도권 근교 경주장이라....

    380억이란 예산이 많다면 많고 (경기도 초등 5~6학년 무상급식 204억) 적다면 적은 (K-2전차 4대) 예산이지만 이 돈 가지고 경기도권에서 땅이나 살 수 있을지...
  • 으음 2010/10/25 12:59 # 삭제

    제 말은, 중국이나 모나코나 싱가포르가 각각 상하이시, 모나코시, 싱가포르시를 개최지로 택한 이유는, 거기가 대표도시급이라서가 아니라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뜻입니다. 특히 모나코나 싱가포르는 아예 물리학적인 요소때문에라도 다른 곳이 불가능하죠. 공중에라도 서킷을 세우지 않는 한.

    영암시에 실드 쳐주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분명 무리하게 강행한 개최한 것은 사실이었으니까. 하지만 촌에서 언감생심 주제도 모르고 감히라고 깔 수는 없다는 거죠.

    저 표가 사실이라면, 오히려 그럴 수 있는 '선택의 여지'만 있다면 다른 나라들은 대표도시급을 피해서 서킷을 만든다는 소리에 부합하는 것 같은데.
  • ㅇ,ㅇ 2010/10/25 13:11 # 삭제

    그러니까 다른곳 선택의 여지가 있던 없던 무슨상관이냐니까요?
    F1이 안하면 그나라에 핵폭격하겠다고 협박하는것도 아니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멜버른, 쿠알라룸프르, 상하이, 카탈루냐, 모나코, 이스탄불, 몬트리올, 발렌시아, 부다페스트

    싱가폴, 상파울루, 아부다비.."

    홍어눈에는 이건 절대 안보이지ㅋㅋㅋㅋㅋ
  • dhunter 2010/10/25 13:42 # 삭제

    홍어 드립치는 ㅇ,ㅇ 에게는 상해 서킷 주변의 논밭이 안보일 뿐이고.
  • 으음 2010/10/25 13:49 # 삭제

    언급한 예 대부분 대도시에서 2시간 이상 거리에 서킷이 있을 겁니다. 싱가포르나 모나코 같은 도시국가는 좀 다르지만. 중국은 아직 외국인 관광을 통제하니 도시 근처일 텐고. 구글 어스 뒤져보세요. 그 엄청난 소음과 매연과 위험성을 좋아할 일반시민이 어디있겠습니까. 팬 아닌 사람 입장에서는 서킷은 쓰레기매립지보다도 더 혐오스런 시설인데.

    저는 영암 관련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문제로 까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이번 재정지원조차 영암에 대한 채무 형식으로 중앙정부에서 "빌려주는 형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보니까. 하지만 안 그랬죠. 다른 지역에 대한 선례로도 안 좋게.

    그외에 한국에서의 F1 흥행 시기상조론이나 적자수익률예측 등으로 사업타당성을 까는 것도 유의미하다고봐요.

    하지만 위치가 깡촌이라서 문제다? 글쎄요, 한국 같이 좁은 나라면 어디든 비행기나 자동차 타고 가서 당일치기 일정으로 경기만 보고 숙박이나 식사, 관광은 대도시에서 하면 그만입니다. 불편하겠지만. F1 팬들은 그것조차 하드보일드하고 익조틱하다고 기뻐할 인종들이죠. 사막이나 밀림 속에서 경기를 해도 텐트 쳐가며 볼 사람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전 오직 서울에서만 살아본 서울촌놈입니다. 전라도에 대해서는 호감도 비호감도 없죠. 하지만 님에 대해서는 비호감이 생기려고 하네요.
  • 로리 2010/10/25 12:50 # 답글

    http://lswcap.com/627


    T_T

    구글어스 사진보면 그냥 웁니다. T_T
  • 킹오파 2010/10/25 13:11 # 답글

    내 글이 이오공감에서 제외되었네.. 뭐지? 욕 안 들어갔는데?
  • 제3의사나이 2010/10/25 14:53 #

    항의하세요...이건 내려갈 만한 이유가 전혀 없네요.
    항의 안하고 지나가면 이오공감에추천한 사람까지 덩달아 제재 먹음요 T_T;;
  • 킹오파 2010/10/25 14:56 #

    항의 멜 바로 보냈는데 들어줄지가 의문임. 시간 꽤나 걸릴거 같음.
  • ㅇ,ㅇ 2010/10/25 13:12 # 삭제 답글

    어? 그런데 이글 이오공감에 있지 않았나요?
    주인장님이 내리셨나?

    아님 또 민주화당했나?
  • 킹오파 2010/10/25 13:17 #

    나도 모름. 왜 삭제되었는지 이해 불가. 누구에게 항의를..
  • ㅇ,ㅇ 2010/10/25 13:21 # 삭제

  • 킹오파 2010/10/25 13:31 # 답글

    독일 호켄하임 - 뉘른베르크랑 가깝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 누구 좀 자세히 갈쳐 다오.

    일본 미에현 스즈카 - 교토와 나고야 중심지점

    벨기에 스파 - 뉘렌베르크 바로 옆동네. 40km정도 떨어짐.

    이태리 몬자 - 밀라노에서 10~20km거리

    영국 실버스톤 - 1950년대 지은건데 자세한건 모르겠음.
  • あさぎり 2010/10/25 13:43 #

    미에현은 현 자체가 일본에서도 알아주는 시골구석입니다.
  • ㅁㄴㅇ 2010/10/25 13:48 #

    Hockenheim - Mannheim (인구 30만명+) 에서 20km
    Silverstone - Northampton & Milton Keynes (각각20만명) 에서 10km 안팎
    거기다 London 하고 Birmingham 두개의 거대 메트로들과 100km 남짓 떨어져있음
  • 킹오파 2010/10/25 13:51 #


    http://star.encyber.com/search_w/ctdetail.php?contentno=98921&gs=ws&masterno=98921

    손꼽히는 내륙 공업 도시인데 지금 뭔 소리?
  • 로리 2010/10/25 13:51 #

  • 로리 2010/10/25 13:56 #

    우왕 인구 19만명의 도시가 내륙 공업 도시군요.

    아 참고로 그 스즈카 서킷 지은 기업이 혼다입니다. 지들 터라서 그 쪽 지은거에요 T_T


    아.. 국내 공업단지로 유명한 울산 인구 알아봅시다 T_T
  • 킹오파 2010/10/25 13:59 #

    로리// 그럼 스즈카는 혼다라는 빽이 있었기에 성공한 거네. 근데 영암은 없잖아? 당연 망하지.
  • 로리 2010/10/25 14:07 #

    저거 지을 때는 정작 혼다는 자동차도 안 만들던 시절이었어요 T_T


    빽은 커녕 시티백(혼다커브) 벌 돈 다 날린다고....


    참고로 짓고 나서 바로 기부했습니다. 그 뒤에 운영/보수/개수는 다 스즈카 시의 일이긴 합니다.
  • 킹오파 2010/10/25 14:09 #

    dw// http://avantgarde.egloos.com/3477427

    이 글에서 도시에서는 힘들다고 한거라서 반박한건데?
  • ㅁㄴㅇ 2010/10/25 14:11 #

    "거의 다수가 굳이 어느나라인지 말하지않아도 알만한 도시"

    라고 분명 적혀있는데
  • 킹오파 2010/10/25 14:13 # 답글

    내가 알기론 일본에서 열리는 에프원 두곳의 서킷의 주인은 일본 내의 자동차 회사인데 아니었음? 혼다의 스즈카, 도요다의 후지 서킷인데 무슨 기부를 했다는 것이여?
  • 로리 2010/10/25 14:16 #

    기부한 것으로 알았는데 혼다 소유 맞네요 이런 기억이 어디서 얽혔지?
  • 킹오파 2010/10/25 14:17 #

    하여간 스즈카의 성공은 혼다가 있기에 가능한건데 스즈카도 혼다 덕분에 한것을 영암이 할거라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지. 그리고 기부는 어디서 기부를 했다는 건지 어이가 없어서..
  • ㅁㄴㅇ 2010/10/25 14:19 #

    스즈카 자체가 혼다에 의해서 혼다를 위해 지어졌는데
  • 로리 2010/10/25 14:30 #

    정작 혼다는 자동차 사업 하기 전 까지 못 쓰긴 했지요.

    사실 혼다가 자동차 산업 하려는 떡밥 + 덕후 소이치로 영감님 덕에.. ^^
  • ㅇㅇ 2010/10/25 17:31 # 삭제 답글

    ㅈ랄한다 새벽에도 길막히는 수도권도로에서 뭐 f1 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간 좌좀이랑수꼴은 잘 통한다니까.ㅋㅋㅋ
  • ㅇㅇ 2010/10/25 17:32 # 삭제 답글

    이건 머 ㅈ박이 선진국타령이랑 다를게 없잔아.ㅋㅋㅋㅋㅋㅋㅋ
  • 뇌물현이 2010/10/25 18:33 # 삭제

    깨끗하다고 지랄옆차기 하는 소리와 동급임 ㅋㅋㅋ
  • ㅌㅌ 2010/10/25 20:12 # 답글

    이래서 비로그인 댓글을 차단하셔야...ㅡㅡ;
  • 미친새끼 2010/10/25 20:59 # 삭제 답글

    아구라 좌빨새끼들 생각없이 MB까는거랑 너거가 F1 까는거랑 다를게 뭔지 모르겠다
  • 훼이크 2010/10/25 22:08 # 삭제 답글

    애초에 님비짱인 한국에선 힘들다는건 변함없지.

    창원에서도 민원으로 무산됐는데.
  • BigTrain 2010/10/26 00:00 # 답글

    근데 유럽/일본의 예를 들면서 영암이 문제없다고 주장하시는 분들께 묻고싶은 게, 유럽/일본과 한국이 같냐 이거죠. 그 쪽은 모터스포츠 문화가 자리잡힐 만큼 자리잡힌 데라서 해외 관객뿐만 아니라 자국도 시장층으로 둘 수 있지만 한국은 그게 안되니. 게다가 자국 업체나 해당 구역을 휘어잡고 있는 자동차 회사들이 적극적으로 F1에 참가하거나 참가했었고.

    이런 점에서 한국은 말레이시아, 중국, 바레인, 아부다비같은 신흥국들과 비슷한 위치에 둬야 될 것 같은데, 중국/바레인/아부다비는 적극적인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있고 말레이시아는 관광이 꽤 비중있는 산업이라는 걸 감안해보면 영암의 위치는 충분히 큰 핸디캡인 것 같은데요. 영암이 F1 유치를 통해 상하이나 바레인, 아부다비처럼 세계구급으로 커나가겠다는 목표를 가진 것도 아니요 - 한때 그런 목표를 가졌을 지도 모르겠지만 2008년 이후 아시발쿰 - F1 유치로 영암이 관광입국을 이룰 것 같지도 않고. ( 물론 전남은 이게 목표겠지만, 역시나 2008년 이후로 아시발쿰.)

    F1이 성공을 이루면 참 좋은 일이긴 한데, 그게 워낙 어려울 것 같으니 지금 이런 논란이 벌어지는 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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